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Trend

경제 활동 내재화, 메타버스 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 (로블록스, 메쉬, 어스2)

by Small Hand Mindy 2022. 11. 21.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경제 활동이 발생한다. 개인이나 기업이 디지털 자산을 사고팔 수 있다. 메타버스는 유저가 주체가 되어 다른 유저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그로부터 비즈니스 기회를 얻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더 심도 있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메타버스 사이트가 네이버와 가장 큰 차이점 (경제 시스템)

이전 글에서 알아봤듯이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회·문화·경제 활동을 하는 곳이다. 메타버스 사이트가 기존 웹 환경과 가장 큰 차이점이 경제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물론 네이버에서도 쇼핑을 하지만, 사용자 간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지는 않는다. 이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디지털 용역도 활성화될 것이다. 메타버스의 특성상 실제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사회관계 형성, 업무 활용, 디지털 자산 거래)

초창기 메타버스는 게임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각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주로 사회관계 형성, 업무 협업, 디지털 자산 거래 부문에 가장 많이 활성화되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분류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사회관계 형성 플랫폼: 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랜드 등
  • 업무 활용 플랫폼: 메쉬, 게더 타운 등
  •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어스 2, 디센트럴랜드 등

 

▶ 사회관계 형성 플랫폼 (로블록스)

메타버스 게임은 기존 게임 서비스들과 차이점이 있다. 기존 게임들은 대부분 게임사가 만들어 배포하고, 사용자는 게임을 즐기기만 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 게임들은 유저가 직접 게임과 아이템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다. 로블록스와 제페토는 유저가 게임과 아이템을 개발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직접 만든 가상공간에서 디지털 자산으로 다른 유저들과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이제 더 이상 단순한 게임 플랫폼이 아니다. 로블록스는 유저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것은 물론 디지털 재화를 만들어 판매까지 하는 경제 생태계가 작동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2020년 트와이스는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했다. AR 기술이 접목된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BTS 역시 2021년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한 바 있다. 해외 가수로는 트래비스 스콧이 포트 나이트 내 파티 로열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콘서트에서 트래비스 스콧의 아바타가 노래를 부르고, 팬들도 아바타로 공연을 관람했다. 당시 동시 접속자 수가 1,200만 명을 넘어섰고, 굿즈 판매량은 200억 원을 상회했다. 이외에도 많은 국내·외 팝 아티스트들이 메타버스 플랫폼과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팬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 업무 활용 (메쉬)

우리가 재택근무를 하면서 가장 불편하게 느꼈던 것이 업무 협업이었을 것이다. 내 의사가 정확하게 전달되었는지, 내가 상대방의 생각을 충분히 이해했는지 의심이 갈 때가 많았다. 그러나 메타버스에서는 이러한 장벽의 높이가 낮아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의 이루어지던 업무 협력이 가상공간으로 넘어오고 있는 것이다. 점차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사라지면서 업무 효율도 높아지고 있다.

 

MS의 메쉬(Mesh)는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서 서로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효과를 주는 혼합현실 협업 플랫폼이다. 메쉬는 홀 로렌즈 2를 활용해 콘텐츠를 시각화하고, 유저들 간의 상호 작용을 지원하여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 한편, 엔비디아의 옴니버스(Omniverse)는 실시간 3D 디자인 협업 플랫폼으로 유명하다. 만약 제조 회사가 생산 라인을 실제 가동하기 전에 물리적 가상 환경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면 많은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생산 가동률을 올릴 수 있다.

 

한편 자동차 업계에서는 가상공간을 만들어 자율 주행 테스트도 하고 있다. 실제 현실에서는 자율 주행 개발에 필요한 수많은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실제 시험 운전 코스와 똑같은 가상현실을 만들어 테스트 드라이브를 통한 데이터를 축적해 나가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적용은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조선, 중공업, 교육 등 모든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 디지털 자산 거래 (어스 2)

앞에서 언급했듯이 메타버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플랫폼 내에서 경제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유저는 이러한 경제 활동을 통해 얻은 디지털 재화와 화폐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거래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

  • 어스 2: 가상의 지구를 부동산처럼 매매하는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제공. 지구와 1:1 대응한 가상세계를 구매하고 판매 가능
  • 토큰스닷컴: 가상 부동산 매매 서비스 제공
  • 디센트럴랜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현실 플랫폼. 콘텐츠 제작 및 판매 가능

 

다양한 경제 활동 구축

메타버스 플랫폼은 이미 많은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다. 초창기 게임에만 활용되던 한계를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메타버스는 게임과 생활을 넘어서 산업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결국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자산이 있다는 것은 재화를 매매 가능하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자산은 어떻게 평가받고 보증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다음 글에서는 디지털 자산을 가치를 증명해주는 NFT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