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Trend

<은행주 투자 기초 지식> 예금 이자 높은 은행, 목표는 예금 확대 (예대마진, 신용 창출)

by Small Hand Mindy 2022. 11. 23.

우리는 은행에 예금할 때 무조건 이자가 높은 곳을 찾는다. 은행 입장에서 예금 이자 지급은 비용임에도 불구하고, 은행은 고 금리 상품을 판매한다. 그 이유는 예금의 규모를 늘리려고 하기 때문이다. 한편 은행의 자금 조달 경쟁력이 낮아도 금리를 올려 예금을 유치한다.

 

 

 

예대마진의 정의

은행의 수익구조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예대마진이라는 아주 중요한 개념을 먼저 알아보자. 은행은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예금 형태로 조달받아 다른 개인 고객이나 기업에 대출해 준다. 은행이라는 존재는 예금을 하는 불특정 다수와 자금을 소비해야 하는 불특정 다수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이때 은행은 자금을 받는 대가로 예금 이자를 지급하고, 이 자금을 빌려주는 대가로 대출 이자를 수취한다. 이 과정에서 예금 이자와 대출 이자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를 '예대마진'이라고 한다. 이는 은행의 주요 수입원이자, 모든 수입원의 기본 개념이 된다. 따라서 예대마진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면 은행의 다른 수익 구조도 이해하기 쉽지 않다.

 

예대마진 구해보기 (단순 버전)

 

은행도 자기 자본인 자본금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은행은 금융 당국의 지침에 따라 예금을 수취하는데, 보통 자본금의 10배를 예금으로 받을 수 있다. 2020년 KB국민은행의 자본 총계는 28조 1천억 원이며, 원화 예수금은 300조 565억 원이다. 한편 그해 KB국민은행의 원화 대출금은 294조 6504억 원이었다. 만약 KB국민은행이 예금자에게 3%의 이자금을 지급하고 대출자에게 5%의 대출금을 받는다면 예대마진은 2%가 된다. 이때 은행의 수익을 간단히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비용: 예수금 300조 565억 원 * 3%
  2. 수익: 대출금 294조 6,504억 원  * 5%
  3. 이자 순수익 14조 7,325억 원 - 비용 9조 17억 원 = 5조 7,308억 원

 

은행이 사랑하는 개념: 신용 창출

이 상황에서 우리는 단순히 이 은행의 이자 관련 수익이 5조 7,325억 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개념이 '신용 창출'이다. 만약 자본금이 1조 원이 있는 A라는 은행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은행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약 10조 원을 예금으로 받을 수 있고, 그 금액을 대출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은행은 10조 원에 대한 예대마진만을 수익 가능 금액이라고 생각할까? 그렇지 않다. 이론적으로 A 은행이 B라는 사람에게 부동산 매입 비용으로 100억 원을 대출한다면 B는 그 자금을 매도자인 C에게 줄 것이다. 그럼 C는 그 돈을 다시 A에게 예금하여 보관하게 된다. 이러한 자금 흐름을 신용 창출이라고 한다. 경제학 원론의 화폐와 경제라는 부문에서 말하는 '신용 창출 가능액'은 아래와 같이 구한다.

 

  • 신용 창출 가능액 = 본원적 통화 * (1 - 지급준비율) / 지급준비율

 

높은 예금 이자: 예수금 확대가 목표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은행의 수익성은 자본금과 예금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대출 가능 금액이 은행의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은행도 기업이기 때문에 자기 자본을 확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은행은 예금 이자가 높은 상품을 출시하여 대출 가능 금액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러면 은행이 높은 예금 금리에 대한 비용을 낼까? 아니다. 우리는 이미 예대마진이라는 개념을 배웠다. 은행은 본인들의 예대마진은 확보하고 대출 금리를 계산한다. 그리고 그들은 자금을 대출받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그 비용을 이전하는 것이다. 따라서 은행은 수요자와 공급자의 사이에서 신용 커미션을 받고 성장해 나가는 기업이라고 보면 된다.

 

은행주 기초 지식을 알면 수익구조가 보인다

우리는 은행이 예대마진과 신용 창출을 이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얻는지 살펴보았다. 금융업은 제조업과는 다르게 자본금이 늘어나면 수익성이 좋아진다. 그 이유는 자본금이 늘어서 주주가 가지고 갈 수 있는 수익의 몫이 주는 것보다 수익의 크기가 더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은행은 재무 건전성이 곧 수익으로 연결되기 된다. 다음 시간에는 재무 건전성 평가와 금리에 따른 은행의 수익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