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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ment Trend

<챗GPT> ChatGPT란 무엇인가와 경쟁력 알아보기, 고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기법

by Small Hand Mindy 2023. 1. 3.

최근 챗 GPT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직 실생활이 자리 잡지 않은 초기 비즈니스이고, 우리에게 생소한 영역이다. 그래서 관련주의 주가는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GPT 관련주 투자에 앞서 GPT이 무엇인지, 경쟁력은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ChatGPT란 무엇인가

챗 GPT는 자연어 처리 모델을 말한다. 자연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말과 글을 말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자연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대화하기 위해 자신들의 언어로 변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자연어 이해(NLU)라고 부른다. ChatGPT는 이렇게 우리가 쓰는 자연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컴퓨터의 대답을 다시 자연어로 바꾸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Chat GPT는 알론 머스크와 알트만 CEO 등이 설립한 오픈 AI라는 기관에서 공개되었다. 이후 2019년 마이크로소프트가 1조 원 이상을 투자하며 제휴사가 되었다. MS는 지금도 추가 투자를 집행하려고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2018년 초기 GPT-1 모델은 현재 GPT-3.5 모델까지 만들어진 상태이다.

 

 

 

챗봇의 이해와 언어 학습 방법

ChatGP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챗봇에 대해서 간단히 알고 넘어가도록 한다. GPT챗봇은 채팅과 로봇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신종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로봇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우리의 언어로 답변을 하는 것을 말한다. 챗봇은 크게 1) 선택형 챗봇과 2) 대화형 챗봇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 선택형 챗봇

선택형 챗봇은 개발자가 미리 정해둔 답변을 각 종 프레임에 맞춰 답변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반복적인 단순 대화가 필요한 상담에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선택형 챗봇에는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되지 않는다. 주로 단순 안내 문의센터에서 사용되고 있어 사용자가 깊은 대화를 나누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대화형 챗봇

대화형 챗봇은 선택형 챗봇과는 달리 인공지능 기능이 존재한다. 단순 설정된 대답뿐만 아니라 대화 상대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나가는 챗봇을 말한다. 따라서 GPT와 같은 AI 자연어 프로그램에 의한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화형 챗봇은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대화자의 성향과 취향을 파악하고, 자기 자신의 대답과 질문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아마존의 알렉사, 삼성 빅스비, 애플 시리 등이 대화형 챗봇의 실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챗봇의 경쟁력 1: 방대한 양질의 데이터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챗봇은 자연어를 이해하고 대화하는 사람의 질문에 적절히 대답을 하도록 학습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투입하여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많이 해야 챗봇의 품질이 올라간다. 결국 챗봇도 다른 AI와 마찬가지로 최대한 많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거쳐야 한다. 이때 양질의 데이터를 입력해야 개발자의 의도대로 완성도가 높은 챗봇이 완성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 챗봇은 인종 차별, 성소수자 혐오 등 위험한 발언을 쏟아내는 사례가 많이 있다.

 

챗봇의 경쟁력 2: 시뮬레이션 기법

AI 챗봇은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상대와 대화한다. 시뮬레이션 기법은 인간이 말하는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무슨 대답이 현재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지 알게 하는 학습 과정이다. 이를 위해 질문에 대한 모든 답변을 만들어 두고 각 상황에 맞게 그 내용을 매칭시켜 나간다. 우리가 챗봇이 사람처럼 대화한다고 느끼려면, 챗봇이 상황을 이해하고 정확한 대답을 해야만 한다. 따라서 챗봇의 경쟁력은 수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하고, 잘 짜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 그 결괏값을 무한히 학습한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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